본문 바로가기

대외활동/SK하이닉스 청년 Hy-Po 4기

[찐_최_최_최_최종 후기] SK 하이닉스 청년 Hy-Po 4기 최종 후기

반응형

[찐_최_최_최_최종 후기] SK 하이닉스 청년 Hy-Po 4기 최종 후기

 

안녕하세요!

SK 하이닉스 청년 Hy-Po 4기 교육생이자, 청년 Hy-Po 서포터즈 2기로 활동했던 교육생 김세영입니다!

 

1일차 교육이 어제같은데 벌써 2달간의 대장정이 끝났습니다!!

정말 시원- 섭섭- 하네요😂😂😂

 

비록 이번에 쓰는 글이 최종 후기 이벤트와 관련된 글일지라도 저는 있는 그대로의 사실만을 작성할 예정입니다.

개인적으로는 Hy-Po 활동 자체가 진행된지 얼마 안됐기 때문에 참여했던 교육생들의 따끔한 피드백이 있어야 더 질 좋은 교육을, 체계적인 시스템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좋았던 점은 좋았던 점대로, 아쉬운 점은 아쉬운 점대로 모두 서술할 예정입니다.

정말 가감없이 얘기할 예정이니까 두 눈 크게 뜨고!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제 글이 Hy-Po 5기, 6기를 지원할 예비 교육생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1. 교육 후기
2. 커리어패스 미션
3. 서포터즈 2기 활동 소감
4. 수료 소감
5. 아쉬웠던 점

1. SK 하이닉스 청년 Hy-Po 4기 교육 후기

첫번째로 전반적인 Hy-Po 4기 교육 후기입니다!!

 

청년 Hy-Po 4기 활동은 위 사진과 같은 과정들로 진행이 됩니다!

각각의 과정별로 느꼈던 점들을 간단하게 설명해드리려고 해요!

 

직무공통과정

직무 공통 과정은 자기이해·동기부여, 문제해결·문서작성, 기업이해 과정으로 나눠졌는데요!

저는 사실 자기이해·동기부여 과정은 굳이 필요한가...?🧐 생각했던 것 같아요

그런데 막상 들어보니 생각이 달리지더라구요!

나를 잘 이해하는 것이 모든 일의 기초 중의 기초이구나 생각하게 되었던 활동이었습니다

문제해결, 문서작성 과정에서도 이런 교육을 어디 가서 받아볼 수 있을까? 라는 생각으로 수업을 들었던 것 같습니다.

어떤 내용을 배울까 기대했던 과정 중에 하나였는데요, 기대만큼 그에 상응했던 수업인 것 같아요!

정말 좋았습니다.😍😍😍😍😍

PPT나 엑셀을 만들 때 항상 그냥 이것저것 눌러보며 공부하는게 전부였는데 정확한 기능을 알 수 있었던 활동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실제로 자소서를 준비할 때는 어떻게 해야하고, 면접은 어떻게 대비해야하는지에 관한 것들도 알려주셔서 진짜 도움을 많이 받았어요

모의면접을 진행하는 것은 처음이었는데 모의면접을 통해서 제가 고쳐야할 것들은 무엇이고 어떤 점이 장점이었는지 알 수 있었던 활동이었습니다!!😆😆😆

 

반도체 기초 과정

반도체 기초 과정은 반도체의 기본 이해를 돕는 기본 설계 프로세스 및 물리/회로 기초 이론을 배울 수 있는 과정입니다.

회로이론부터 물성 및 소자, 그리고 반도체 공정까지 전체적으로 배울 수 있었던 시간이었는데요!

사실 저는 전자공학과에 다니는 전공자라... 이 과정이 그렇게 어렵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비전공자였던 다른 분들은 좀 힘들어하시긴 하더라구요.

물론 그 속에서도 진도를 열심히 따라잡고자 공부를 열정적으로 하시는 분들을 보고 오히려 제가 반성하게 되는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또 강사님이 수업하시려나...? 아니면 현직자분께서 강의해주시나? 생각하고 있었는데 세상에... 😲😲😲

여러 대학에 재직중이신 교수님들께서 수업을 진행하시더라구요

그만큼 장점과 단점이 뚜렸했는데

우선 장점은 교수님들인만큼 전문적으로 가르쳐주셔서 더 깊은 내용들을 학습할 수 있었습니다.

단점은 여러가지가 있었는데 교수님들께서 연구하시는 분야쪽으로 쏠려서 학습을 하게 되는 경우도 있었구요, 교수님들마다 정해진 시간이 있어서 진도가 밀리면 중간중간에 뛰어넘는 부분들이 있었다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반도체 전문과정

지막으로 SK 하이닉스 전/현직 전문강사의 실무를 중심으로 한 반도체 전문과정입니다.

아무래도 필드에서 일해보신 경험이 있는 강사님들로 구성되었던 강의였고, 강사님별로 전문적인 분야를 나눠 설명하셨는데 덕분에 필드에서는 이렇게 일하는구나, 어떤 부분이 핵심이고 어떤 부분도 알고있으면 좋고.. 이런 것들을 알 수 있었습니다.

반도체 시장분석 및 산업의 특성, 트렌드 등의 강의도 있어 후에 취업준비를 하기 위해 어떻게 산업, 기업, 직무를 분석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던 과정이었습니다.

현장에서 필요한 능력들도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 수 있었고 제 역량들과 비교해서 어떤 점들을 더 기르면 좋겠다라고 판단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 과정이었습니다!

 

팀 프로젝트?

마지막으로 8주동안 교육기간에 배정받은 팀원들과 협업하면서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는 팀프로젝트를 진행했는데요.

하...😥😥😥

이건 정말 할 말이 많습니다.

우선 팀배정은 랜덤으로 운영측에서 배치해주신 대로 배정받게됩니다.

이게 약간 본인의 운이 정말 중요해요😥

저는 솔직히 이번 하이포 활동을 하면서 정말 최최최최악의 팀원을 만났다고 생각합니다.

팀플을 되게 여러번 해봤는데 아무도 못이길 정도로요😅😅😅

정말정말 최악이었습니다.

저랑 같이 활동하던 친구는 또 팀 배정이 괜찮다고 해서 이건 케바케인 것 같긴 해요.

근데 연초에 정말 스트레스 많이 받았던...😭😭😭

 

2. 커리어패스 미션

 

위에 보이시는 사진처럼 총 9개의 커리어패스 미션을 내주셨습니다.

각각의 미션들이 무슨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지, 어떤 것들을 교육생들에게 원하는지 한눈에 봐도 알 수 있을 정도죠?

이런 커리어패스 미션들이 있었기 때문에 교육 후반부에도 처지지 않고 열심히 공부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되게되게 열심히 했습니다..ㅋㅋㅋ

 

제가 커리어패스 미션을 어떻게 수행했는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https://www.leadme.today/5801808498262016

 

김세영 님의 커리어 패스입니다. | 리드미 - LeadMe

Hy-Po 4기 A/5 김세영

www.leadme.today

 

물론 엄청 열심히해서

이렇게 Hy-Po 공식 계정에 박제되기도 했구요ㅎㅎ

 

이렇게 대부분의 미션에서 미션왕으로 선발되기도 했습니다!

 

3. 서포터즈 2기 소감

그리고 저는 제가 어떤 성격인지 알기 떄문에 강제성을 부여하고 싶어서...

청년 Hy-Po 서포터즈 2기에 지원하여 서포터즈 활동을 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글을 작성하고 있는 블로그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정말정말 열심히 참여했던 것 같아요ㅎㅎ

지원한 후에 합격했다는 결과를 듣고 얼마나 즐거웠는지 모르겠습니다.😍😍

 

서포터즈 활동이 궁금하시다면 제 블로그를 참고해주세요!

https://pp-se-09.tistory.com/

 

PORTFOLIO_SY

 

pp-se-09.tistory.com

 

4. 수료 소감

수료식을 진행하는 마지막날 오전에는 마지막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각 과정을 돌아보고 내가 처음에 목표한 것들에 가까이 왔는지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어요

그리고 조원들과 롤링페이퍼를 남겼는데요

저희조는 원래는 6명인데 1명이 불참하는 바람에 제대로된 롤링페이퍼도 못쓰는 상황이었습니다ㅋ

아래는 저희 조원들과 저와 함께 활동했던 다른 조원분들이 남겨주신 롤링페이퍼입니다.😍😍😍

교육의 마지막이었던 수료식은 메타버스 플랫폼인 ZEP에서 진행되었는데요!

 

캐릭터들이 너무 귀엽지 않나요...?ㅎㅎㅎ

진짜 뭐야~ 귀여워~ 를 남발했던 수료식이었습니다ㅋㅋㅋㅋ

 

수료식에는 간단한 미니게임을 먼저 진행하였습니다.

 

미니게임 후에는 수료식을 진행했는데요!

저는 아쉽게도

서포터즈 장려상밖에 받지 못했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이해할 수 없는 기준이었습니다.

왜냐면 제가 우수상을 받으신 분들보다 미션왕에 더 많이 선발되었거든요

개인적으로 기준을 명확하게 공유해주셨으면 합니다.

(최우수상 받은 제 친구도 니가 왜 장려밖에 안돼? 기준이 이상해...;; 했던...)

 

수료식이 끝난 후로는 조원들, 서포터즈 팀원들과 함께 인증샷을 남기기 바빴는데요

아래부터는 쭉 인증샷 사진들로 채워갈 겁니다!

 

정말 온갖 포토존을 돌아다니며 인증샷을 남겼습니다..ㅋㅋㅋㅋ

 

그리고 후에 배송된 각종 수료증, 상장들!

 

5. 아쉬웠던 점

이번 아쉬웠던 점들은 느낌은 제외하고 그냥 목차별로 정렬하도록 하겠습니다

  1. 조별활동 시 운영진의 개입이 없어서 문제가 발생해도 해결할 수단이 없다. (팀원 한명이 문제라 다른 팀원들이 매우 고통받는 상황이었습니다. 심하게요)
  2. 커리어패스 및 서포터즈 시상에 대한 기준이 명확하지 않다. (적어도 기준은 알려주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3. 프로젝트 시상에 대한 기준도 불분명하다. (적어도 수상하신 팀들의 주제를 공유해주셨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교육생들도 다른 팀이 어떤 주제를 갖고 진행했는지 알고싶어요)
  4. 공지가 좀 촉박하게 진행되는 감이 있다.
  5. 현직자 멘토링 시 주제와 맞는 멘토분께서 매칭되면 교육생들에게 더욱 도움이 될 것 같다.
  6. 강의자료가 가끔 최신화 문제 때문인지 제공받은 것과는 다른 부분이 있어 교육생들에게는 큰 혼동을 야기한다.

제가 너무 적나라하게 썼나요? 😄😄

물론 저도 학술 소모임 운영진으로 활동하기 때문에 운영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알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많은 교육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활동이기 때문에 불만이 나오지 않을 수 없다는 것도요.

하지만 이런 교육생들의 불만을 수용해서 수정하신다면 앞으로의 Hy-Po 5기, 6기 교육생들은 더 양질의 교육을 받고 만족스러운 운영이 될 것이라고 생각해서 이렇게 적나라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이렇게 SK 하이닉스 청년 Hy-Po 4기 활동의 찐_최_최_최_최종 포스트로 더이상 하이포와 관련된 포스트는 막을 내립니다!

이렇게 돌아보니 제가 정말 방학동안 쉬지않고 달려왔구나 라는 생각이 드네요ㅎㅎ

솔!직!히!

하이포를 지원해볼까 말까 하는 분들!

저는 불만이 많았지만 전체적으로 놓고 봤을때 교육생 한명한명에게는 실보다 득이 많은 활동이에요

불만 가득한 저도 교육의 질에 관해서는 정말 만족하고 있습니다!

(단지 운영에 불만이 있었던거죠ㅎㅎ)

시간이 되고 여유가 된다면 꼭! 지원해보셨으면 좋겠어요

완전강추!!!

 

이렇게 최종 후기는 막을 내리지만...

앞으로도 꾸준히 글을 올릴 예정이니까 제 블로그도 지켜봐주세요!!ㅎㅎ

반응형